최근 수정 시각 : 2022-07-01 19:33:35

채널A

파일:채널A 로고.svg 관련 둘러보기 틀
[ 펼치기 · 접기 ]
{{{#!wiki style="margin: 0 -10px -5px"
{{{#!folding [ 펼치기 · 접기 ]
{{{#!wiki style="margin: -6px -1px -11px"
지상파 공영방송
파일:KBS 로고.svg ( 파일:KBS 1TV 로고.svg | 파일:KBS 2TV 로고.svg | 파일:KBS NEWS D 로고.svg ) | 파일:MBC 로고.svg | 파일:EBS 로고.svg ( 파일:EBS 1TV 로고.svg | 파일:EBS 2TV 로고.svg )
민영방송
파일:SBS 로고.svg | 파일:G1방송 로고.svg | 파일:대전방송 로고.svg | 파일:CJB 로고.svg | 파일:JTV 로고.svg | 파일:kbc 로고.svg | 파일:TBC 로고.svg | 파일:KNN 로고.svg | 파일:ubc 로고.svg | 파일:JIBS 로고.svg | 파일:OBS경인TV 로고.svg (독립)
유료방송 채널사업자 종합편성채널
파일:TV CHOSUN 로고.svg | 파일:MBN 로고.svg | 파일:채널A 로고.svg | 파일:JTBC 로고.svg
복수채널사업자
파일:CJ ENM 로고.svg | 파일:t.cast 로고.svg | 파일:채널 iHQ 로고.png | 파일:미디어지니 로고.svg | 파일:대원방송.png | 파일:skyTV 로고.svg | 파일:KBS N 로고.svg | 파일:MBC 플러스 로고.svg | 파일:SBS미디어넷 로고.svg | 파일:JTBC PLUS 로고.svg |파일:베리미디어 로고.png | 파일:attachment/KMH/kmh.gif | 파일:SPOTV 로고.svg | 파일:아시아미디어그룹.jpg | 파일:tra미디어.jpg | 파일:미디어로그 로고(신).png | 파일:필콘미디어.png | 파일:CNTV 로고.svg | 파일:채널S 로고.svg
일반채널사업자
<colbgcolor=#fff,#1f2023> 파일:국회방송_신로고.png | 파일:TBS 로고.svg | 파일:국민방송 CI_좌우.svg | 파일:Arirang TV 로고.svg | 파일:방송대학TV.png | 파일:YTN 로고.svg | 파일:연합뉴스TV 로고.svg | [[토마토TV|
파일:토마토tv.png
]] | 파일:external/www.sentv.co.kr/top_logo.gif | 파일:한국경제tv.png | 파일:MTN.png | 파일:이데일리tv.png | 파일:매일경제TV 로고.svg | 파일:불교tv.png | 파일:BBS불교방송 로고.svg | 파일:CTS기독교TV.png | 파일:기독교방송 로고.svg | 파일:가톨릭평화방송 로고.svg | 파일:CGNTV 로고.svg | 파일:Real TV.png | 파일:img_NBS 배경제거.png | 파일:[logo]시민방송.gif | 파일:logo_stb.png | 파일:국방TV BI.svg | 파일:GOODTV 로고.svg
플랫폼
위성방송
파일:KT스카이라이프 BI.png
케이블 MSO
파일:LG헬로비전 로고.svg | 파일:SK브로드밴드 로고.svg | 파일:딜라이브 로고.svg | 파일:CMB 로고.svg | 파일:HCN_Logo_투명화_워드.png
케이블 개별 SO
파일:아름방송 로고.jpg (경기) | 파일:남인천방송 로고.jpg (인천) | 파일:푸른방송 로고.svg (대구) | 파일:JCN 울산중앙방송 로고.svg (울산) | 파일:서경방송 로고.svg (경남) | 파일:CCS충북방송 로고.svg (충북) | 파일:금강방송 로고.svg (전북) | 파일:KCTV광주방송_투명화.png (광주) | 파일:KCTV제주방송 로고.svg (제주)
IPTV
파일:olleh tv 로고.svg | 파일:U+tv 로고.svg | 파일:B tv 로고.svg
제도
<colbgcolor=#fff,#1f2023> 영상물 등급 분류 제도 ·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 시청 등급 분류 제도 · 애니메이션 의무 편성 제도 · 국산영화 의무 상영 제도
기관
방송통신위원회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영상물등급위원회
분류
방송 · 뉴스 · 드라마 · 예능 · 교양 · 영화 · 애니메이션 · 라디오 · 매체별 방송 · 인터넷 방송 · 케이블 방송 · 텔레비전 방송 · 대한민국의 방송 }}}}}}}}}

채널A 패밀리 채널
파일:채널A 로고.svg 파일:external/www.channelaplus.com/logo.jpg
{{{#!wiki style="margin: -10px -10px" <tablealign=center><tablebordercolor=#fff><tablebgcolor=#fff> 파일:채널A 로고.svg 주식회사 채널에이
Channel A Corporation
}}}
꿈을 담는 캔버스, 채널A
캔버스를 7하다(개국 7주년 슬로건)
Smile is Good, Channel A 10(개국 10주년 슬로건)
국가 [[대한민국|]]
설립 2011년 4월 7일
개국 2011년 12월 1일
본사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 ( 서린동)
채널 [[채널A|
파일:채널A 로고.svg
]] | 파일:external/www.channelaplus.com/logo.jpg
홈페이지 www.ichannela.com
링크 실시간 [[http://www.ichannela.com/com/cmm/onair.do|
파일:채널A 로고.svg
온에어]]
SNS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파일:V LIVE 아이콘.svg 파일:네이버 블로그 아이콘.svg 파일:네이버 포스트 아이콘.svg
보도
SNS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파일:카카오스토리 아이콘.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wiki style="margin: 0 -10px -5px; min-height: 26px"
{{{#!folding 기업 정보 [ 펼치기 · 접기 ]
{{{#!wiki style="margin: -6px -1px -11px"
<colbgcolor=#0099da><colcolor=#fff> 대표자 <colbgcolor=#fff,#1f2023> 김재호, 김차수
임원진 대표이사 사장 김재호
대표이사 전무 김차수
상무 임규진
업종명 프로그램 공급업
상장여부 비상장기업
기업규모 중견기업
임직원 404명 (2019년 12월)
매출액 1,578억 4,211만 원 (2019년 연간)
영업이익 - 157억 9,040만 원 (2019년 연간)
순이익 - 145억 8,624만 원 (2019년 연간)
부채총계 181억 3,168만 원 (2019년 연간)
그룹 동아미디어그룹
최대주주 (주)동아일보사 (지분 29.32%)[1] }}}}}}}}}
{{{#!wiki style="margin: -10px -10px" <tablealign=center><tablewidth=300><tablebordercolor=#fff> 파일:채널A 로고.svg 채널에이
Channel A
}}}
<colbgcolor=#0099da><colcolor=#fff> 국가 <colbgcolor=#fff,#1f2023>[[대한민국|]]
개국 2011년 12월 1일 ([age(2011-12-01)]주년)
채널번호 주로 18번이나 IPTV 및 지역 SO마다 다름
방송
품질
화질 1080i
음향 2채널 돌비 디지털
언어 한국어
소유 주식회사 채널에이

1. 개요2. 사옥
2.1. 동아미디어센터2.2.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
3. 가상광고, 간접광고 문구 변천사
3.1. 중간광고 문구 변천사
4. 평가5. 역사
5.1. 초반 위기 후의 시청률 상승5.2. 2013, 14년 시청자 만족도 종편 1위5.3. 2014년 상황5.4. 2015년 상황5.5. 2016년 상황5.6. 2018년 상황5.7. 2019년 상황5.8. 2020년 상황5.9. 2021년 상황5.10. 2022년 상황
6. 스포츠 중계7. 프로그램 목록8. 유튜브 채널9. 사건사고10. 기타
10.1. 뉴스 멘트
11. 주요 채널번호12. 소속인물
12.1. 역대 임원
12.1.1. 회장12.1.2. 부회장12.1.3. 사장12.1.4. 전무12.1.5. 상무
12.2. 역대 보도수장
12.2.1. 보도본부장
12.3. 주요 간부12.4. 현직 기자12.5. 전직 기자12.6. 현직 아나운서12.7. 전직 아나운서12.8. 현직 기상캐스터12.9. 전직 기상캐스터
13. 노동조합14. 주변 교통편
14.1. 광화문사옥 (동아일보)
14.1.1. 지하철역14.1.2. 버스
14.2. 상암동사옥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
14.2.1. 지하철역14.2.2. 버스
15. 관련 문서

[clearfix]

1. 개요

2011년 12월 1일 오후 3시 50분에 개국한 동아일보 계열의 종합편성채널이다. 1963년 개국한 동아방송이 1980년 언론통폐합으로 KBS 제4방송[2]로 변경된 이후 동아일보가 다시 방송에 진출한 채널이다. 공식적인 제작 및 경영 철학은 개방성과 창의성(Open & Creative)이고 슬로건은 꿈을 담는 캔버스, 채널A이다.

2. 사옥

2.1. 동아미디어센터

파일:동아일보.jpg
동아미디어센터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 (서린동)

2.2.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

파일:DDMC.jpg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75 (상암동)

3. 가상광고, 간접광고 문구 변천사

이 프로그램은 간접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011 ~ )
이 프로그램은 가상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011 ~ )
이 프로그램은 가상광고와 간접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016 ~ )

3.1. 중간광고 문구 변천사

잠시 후 방송됩니다 (2011 ~ )

4. 평가

종편 뉴스 중 평균 시청률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시청률과 방송사 인지도가 급상승했다. 채널A 기자 취재윤리 위반 사건 때문일 수도 있고, < 하트시그널>과 < 도시어부> 등 대표 예능들의 성공 덕분인 이유도 있으나, 더 직접적인 이유는 단순히 동시간대의 JTBC 뉴스룸이 1~2%의 시청률로 추락하면서 얻은 반사이익 덕분이다.

현재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 20분까지는 보수 성향의 보도 프로그램과 시사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이후 시간대에서 청년층을 타겟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편성을 강화하려는 시도를 하고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

JTBC는 진보층, MBN은 중장년층, TV조선은 보수층으로 대표되나, 채널A는 논조가 중도적인 보수층과 젊은층을 모두 잡으려는 시도를 한다고 한다.

개국 7주년을 기념으로 캔버스를 7(칠)하다를 캐치 프라이즈로 정하고, 로고 모션(Bug)을 만들었다. 서브 슬로건을 짜릿함, 로맨스, 달콤함, 진실을 7하다로 정했다. 캐치 프라이즈와 여러 채널 디자인 면에서는 선도주자라고 업계에서 말을 많이 한다. 자막의 디자인이나 세트장의 퀄리티를 보면 괜찮거나 훨씬 나은 수준을 보여주는데 경영진의 경직된 방향점이 이것들을 헤매게 한다.

금요일 밤 11시 시간대에 성공한 하트시그널 시리즈의 여운을 살려 시리즈 공백기에도 로맨스 영화관 같은 프로그램을 제작해 로맨스 시간대로 확립하려 하는 공을 들였고, 현재는 열두밤이라는 로맨스 장르의 드라마를 방영하는 등, 금요일 밤 11시를 로맨스 시간대로 정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채널A에 대한 평가를 단적으로 볼 수 있는 자료는 바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순위로, 순위 조사가 시작된 2013년 이후로 단 한번도 1위에 오른 프로그램이 없다. 1년 4개월동안 트롯 프로그램으로 1위를 한 TV조선이나, 예능이든 드라마든 골고루 순위가 높은 JTBC와는 비교조차 불가하고, 비록 딱 한번 1위를 했지만 자주 순위권에 오르는 나는 자연인이다를 방영하는 MBN에도 밀리는 처지이다. 심지어 5위권까지 범위를 넓혀도 2020년까지 단 한번도 순위에 오른 적이 없었으나, 2021년 5월 드디어 5위에 올린 프로그램이 생겼는데 다름 아닌 SKY 채널과 공동제작한 강철부대이다. 이후 후속편인 강철부대 2가 2월 22일에 방영된다.

하지만 최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자체제작 프로그램의 대다수는 skyTV와의 공동제작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를 지적하면서 skyTV와의 공동제작 형태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채널A만의 경쟁력이 있냐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채널A와 skytv는 같은 사옥(DDMC)을 공유할 정도로 양 사간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공동제작이 채널A가 자체인력으로 제작을 맡고 kt계열인 skytv가 제작비를 지원하는 형태이므로, 향후 독자적으로도 킬러 콘텐츠를 제작할만한 역량을 쌓아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허나 이마저도 제작역량의 핵심인 제작진들이 경쟁 방송사들로 이탈중인 상황이다.[3] 예능 외에 드라마 쪽으로도 채널A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던 거짓말의 거짓말 이후 쇼윈도: 여왕의 집이 다시 한번 최고 시청률을 갱신하였으나, 방영했던 월화 드라마와 금토 드라마 모두 방영 전후 휴지기가 길어 고정적인 방영 시간대를 만들지 못하면서 기껏 모은 시청층을 모두 경쟁 방송쪽으로 이탈시키고 있다. 이런 상황을 반전시키지 못한다면 결국 지상파 방송인데도 영향력이 없는 방송처럼 시청자들의 선택을 외면받을 가능성이 높다.

5. 역사

본래 동아방송이라는 라디오 방송국이였으나, 1980년 언론통폐합으로 인한 신방겸영 금지로 KBS로 강제 통합되면서 KBS 제4방송으로 개칭했다. 그 이후 2011년 후신인 채널A로 재개국되었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채널A의 전신인 동아방송의 역사에 대한 내용은 동아방송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부분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5.1. 초반 위기 후의 시청률 상승

종합 편성 채널들의 출범 때부터 가장 약해보이는 채널이라는 평가를 받았는데, 개국 직후 결국 종편들 중에서 가장 위기에 처한 방송사라는게 입증돼버렸다. 기자협회보의 보도에 의하면 채널A는 방송 미술 협력 업체에게 밀린 대금도 지급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계약해지를 통보 했으며 이로 피해를 입은 협력 업체들이 크게 반발했다고 한다.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애초 채널A에서 방영하기로 한 드라마 닥터 진 MBC로 넘어가 방영했다.

게다가 다른 외주 제작사들도 채널A가 일방적으로 자꾸 제작 중단을 통보하면서 막대한 피해를 봤다고 전하며 부글부글 끓었다고 한다. 심지어 어떤 외주 제작사는 기껏 해외나가서 한창 프로그램을 찍고 있었더니 어느날 갑자기 채널A에서 일방적으로 담당자가 교체되었다면서 제작 중단을 통보해 허탈 했다는 사례도 들려오고 있는 상황이었다. 당장 채널A 문서의 종영 목차를 보면 엄청나게 수 많은 프로그램들이 몇 개월도 버티지 못하고 폐지되는 걸 볼 수 있다.

이 일련의 상황에 책임을 지고 안국정 부회장, 박희설 편성본부장[4] 정세호 드라마제작본부장이 회사를 떠났고, 이영돈 상무(현재 퇴사)가 대신해서 프로그램 들의 제작 총괄을 맡았다고 한다. 또한 2012년 하반기 드라마 제작을 모두 포기했다.

이영돈이 제작 총괄을 하면서 조금씩 시청률이 오르기도 했는데, 특히 이영돈 PD 논리로 풀다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등이 2012년 7월 들어 시청률 2%대를 찍었고, 박종진의 쾌도난마 같은 시사 프로도 1% 중반대를 찍으며 종편 하위권 동무 TV조선 시청률을 무난히 제끼며 우려와 달리 어느정도 살아날 기미를 보였다.

그리고 2012년 8월 10일 먹거리 X파일이 AGB닐슨 시청률 기준으로 3.460%로 3%를 넘기기도 했다. 당시 JTBC가 드라마로 3% 대를 넘긴 것과 비교하면 교양 프로로 3%를 돌파 한 것은 당시 사내에서 고무적인 일이었다. 이영돈이 기획, 편성을 주도하면서 드라마, 예능보다 본인의 장기인 시사, 교양쪽을 전문적으로 파고드는 방침으로 한 것이 어느 정도 먹혀 들어간 것이다.

2012년 7월부터 2013년 2월까지 MBN에 이은 종편 종합 평균 시청률 2위로 한 계단 올라서기도 했다. 이외에도 새로 론칭한 불멸의 국가대표 이제 만나러 갑니다 등의 프로그램도 괜찮은 반응을 얻었다.

종편 출범 전엔 가장 경쟁력이 떨어지는 방송사가 아니겠느냐는 전망이 많았던 것을 생각하면 그래도 살아남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3월에는 1.026%의 월평균 시청률을 기록하며 1.049%를 기록한 JTBC에게 2위 자리를 내주었고 4월에는 0.996%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2012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월평균 시청률이 1% 아래로 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5월에 다시 1.014%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1달만에 다시 1%의 시청률을 넘어섰다가 6월 시청률이 0.997%를 기록하면서 1% 이하로 다시 떨어진 데 이어서 JTBC에게 또 다시 밀리며 최하위로 떨어졌다. 7월 시청률도 1.085%로 1%를 재돌파하였으나 아직까지 종편 4사중 최하위였으나 8월 시청률은 1.123%로 소폭 상승하며 JTBC를 다시 밀어내고 3위로 올라섰다. 9월 시청률도 1.220%로 3위 유지중이었으나 10월 시청률이 1.072%로 다시 JTBC에 밀려 최하위로 떨어졌으며 11월 시청률도 1.158%로 소폭 올랐으나 여전히 최하위.

2012년 10월 5일 대표 시사프로그램 박종진의 쾌도난마가 200회를 돌파했다. 초반과 달리 꾸준히 밀어붙인 결과. 당장에 시청률이 안나온다고 이거 폐지하고, 저거 폐지한 초반의 행보와 달리 꾸준하게 시청자에게 어필 하고 밀어 붙인 결과다.

메인 뉴스 & 예능 프로그램이 1%대, 시사 프로그램이 2%대, 교양 프로그램이 3~4%대로 꼴찌는 면했다.

동년 11월 23일 뉴스A 시청률은 3.413%로 당시 종편에서 뉴스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했다.[5]

2013년 10월 7일부터 11월 2일까지 착한 콘텐츠 공모전 열린 드라마 시놉시스 공모전을 열어 드라마 편성에 대한 의욕을 보여주는듯 했다. 동년 11월 26일 수상자를 발표하였다.

동년 12월 1일 개국 2주년을 맞이하여 11월 29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개국 2주년 기념 '착한 캠페인'[삭제됨] 이벤트를 열었다. 착한식당이 등장하는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이 성공하여 채널A의 대표방송이 되다보니, 착한 콘텐츠 공모전에서도 알 수 있듯 채널A의 모토를 '착한 채널'로 잡으려고 한 듯 하다. "채널이 이렇게 따뜻해도 되나요?"라는 슬로건도 사용했다.

2014년이 되자 예능 프로그램을 편성하려는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 기사 ]채널A, 예능총력전? 1월에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이것저것 편성하면서 반응을 보기도 했다. 예능 프로그램을 하나 둘 그래도 늘리고 있는 채널A에 비해 MBN, TV조선는 그때도 보도 편성 비중이 크게 과했다. 그때 시각으로 본다면 하늘 땅 별 땅 차이였겠다.

5.2. 2013, 14년 시청자 만족도 종편 1위

JTBC가 2013년 첫 종편 방송평가 1위 홍보를 했다면 이쪽은 시청자 만족도 6분기 연속 종편 1위를 홍보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조사한 시청자 평가 지수[6], KI(KCC Index) 조사에서 10점 만점에 7.31점을 기록해 종편 4사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청자들은 특히 신뢰성과 다양성에서 높은 점수를 줬다는 것. # 물론 지상파를 포함했을 때 순위는 2위다. #

근데 5월에 시청자 만족도 종편 1위를 홍보했을 때 2월에 발표된 자료를 홍보해 문제가 되기도 했다. #

2014년 2월 26일 발표에 따르면 종편중 2년 연속 시청자 만족도 1위를 차치 했다.

이후 조사에서 좋은 평가에 순위권으로 등극했다는 보도는 찾을 수 없었다.

5.3. 2014년 상황

방송통신위원회는 3월 12일 대표이사, 대표주주, 편성본부장 등을 불러 블라인드 청문절차를 진행했다. 채널A는 ‘박종진의 쾌도난마’에 대한 편파 지적에 “내부적으로 ‘견책’했다”며 “(박종진 앵커 거취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려대 언론학부 명예교수 오택섭을 위원장으로 한 15명의 재승인 심사위원회가 3월 10~14일 진행한 심사에서 총 1천점 만점에 684.06점을 받았다.

3월 19일 조건부 재승인을 받았다. 사업계획서 성실 이행(변경시 방통위 승인), 내부 사전·사후 심의 및 공정책임 공정성 확보방안 마련, 사업계획서 상 콘텐츠 투자 계획 제출 및 이행, 재방비율 성실이행, 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 35% 준수, △사업계획 이행실적 점검 시 자료제출 협조 등을 조건으로, ‘권고’ 사항으로 방송편성 비율 준수, 종편 PP 위상 걸맞은 수준의 보도 편성 비율 축소, ‘공익적 프로그램 편성비율 확대’ 등을 부과받았다. 구체적인 평가는 “시사 보도프로그램 진행자와 출연자 섭외가 편향적이고 방송에 부적합한 저급한 표현 사용해 방송 공공성 공익성 저해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동일프로그램이 반복 방송 심의 제재를 받는 문제 발생했으나 문제를 일으킨 프로그램이 현재 계속 방송되는 등 자체심의제도의 실효성이 없는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2월 중국 지역방송 1위 후난위성TV와 공동으로 <푸동푸동양심> 실험카메라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당시 MBC 아빠 어디가 등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 방영 중이던 상황에서 종편으로서 처음 실제 공동제작에 착수하여 주목을 받았다.

5.4. 2015년 상황

종합엔터테인먼트 채널 채널A플러스를 7월 1일 출범시켰다. 채널A에서 방영한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과 방영했던 드라마를 편성하고, 점차 자체 콘텐츠로 채운다고 밝혔다. N스크린 방송 서비스인 에브리온TV와 채널A플러스 홈페이지에서 먼저 서비스하고 중순쯤 케이블 TV와 IPTV에도 방송한다고 한다. #

방송통신위원회 2014년 방송 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 그냥 존재감이 없다

4월 최초의 웹오리지널 방송 + 미디어커머스 형식의 웹예능 <뷰티캐스터>를 런칭, 채널A 소속 기상캐스터를 뷰티캐스터로 변형하여 진행하였다. 네이버TV에 주로 업로드했다. 채널A의 경우, 이것저것 잡다하게 최초라는 수식어는 가장 많이 가져갔으나 뒷심이 부족한게 큰 흠이라 할 수 있다. 비디오커머스의 경우, KTH에서 운영하는 데이터홈쇼핑 채널을 이용했으나 한두개 판매하는 수준에서 그쳤다.

5.5. 2016년 상황

8월 <360VR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개최하였다. VR은 물론, 크리에이터 챌린지라는 방식과 10개의 멘토링 기업과의 매칭 또한 최초의 시도였다. 참여 크리에이터들에겐 모두 360카메라와 제작비가 지원되었고 고용노동부 장관상, LGU플러스 사장상 등 시상규모가 남다른 수준이었다. 당시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채널A가 종편의 뉴미디어 리더가 될 것이라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이후 별다른 움직임을 보여주지 못하고 당선자들도 소리소문없이 해체되었다.

팔도(기업)와 함께 '착한라면'을 직접 출시하였다. 채널A는 그동안 다양한 상품화를 시도하였다고 알려져있으나, 채널A 브랜드로 직접 라면을 출시한다는 것은 파격에 가까웠다. 좋은 재료로 인해 비싼 가격 정책으로 마트에 진입하지 못하면서 정작 유통엔 실패했다.

5.6. 2018년 상황

하트시그널 도시어부가 화제성 면에서 조금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것 말고는 근근히 살아남았다.

이는 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하는 편법적 경영 활동 때문으로 보인다. 프로그램 협찬 이익을 비정상적인 규모로 키워 광고 수익 만큼 협찬 수익을 늘리고 있는 것. 채널 A의 광고 매출은 545억 원, 협찬 매출은 411억 원으로 나타났다. 협찬은 공적인 의무를 다해야 할 방송사와 사익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기업 간의 음성적인 거래가 될 수 있어 채널 A의 비대한 협찬 규모는 큰 논란이 될 수밖에 없다. 협찬은 미디어랩이 따로 판매하는 광고와 달리 방송사가 광고주와 직거래를 할 수 있고 단가가 합리적으로 산정됐는지도 전혀 알 수 없으며 허용 범위와 시간 등이 방송법에 규정되지 않아 규제의 사각지대로 꼽힌다. 협찬 매출은 방송통신발전기금 징수에도 반영되지 않는다. #

매출이 1000억원이 넘는데도 불구하고 정규 드라마 편성이 6년간 없었다. 6년 만에 금요일 11시에 미니시리즈 형식의 드라마 열두밤을 편성했고, 주말 뉴스A를 오후 7시로 이동해 KBS2의 주말드라마보다 15분 먼저 시작하는 주말드라마 슬롯을 만들었다. 첫 타자는 커피야 부탁해.

대다수 언론이 보도하는 기무사의 세월호 유가족과 생존 학생에 대한 불법 사찰 보도를 하지 않았다. 국방부 기관인 기무사는 민간인에 대한 조사를 할 권한이 없다. 이와 함께 메인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A의 시청률은 1.5%대를 기록해 종편, 지상파를 통틀어 꼴찌를 기록했다. 작년도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선 만큼 어느 때보다 경영상 위기에 처했다. #

5.7. 2019년 상황

JTBC를 제외하고 종합편성 채널 가운데 유일하게 번듯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뉴스를 진행하기 위한 현지 특설 야외 스튜디오를 준비했다.
다른 보수 성향의 종편 MBN은 아예 현지 스튜디오를 마련하지 않았고, TV조선의 경우 현지 스튜디오라고 준비한 게 달랑 탁자에 빨간 보자기 엎어 놓고 스티로폼에 종이 붙혀서 북미회담이라고 써붙여놓은 게 다니 준비를 그냥 안 했다고 봐도 된다. 채널A의 야외 특설 스튜디오는 지상파에 견줄 만큼 준비한 정성이 돋보인다. 데스크도 새로 짜서 만들었고 기둥과 지붕 구조물도 철골이 아니다. 레이저 조명으로 데스크 앞에 북미 정상을 표현한 것도 센스있어 보인다. 자막 디자인, 스튜디오 디자인은 MBN이나 TV조선에 비해서 개국 초기부터 훨씬 나았고 좋게 평가받았다. 거기에 어려운 채널명 및 경영진의 경직된 방향점에 의해서 아이덴티티가 가려진 것이다.

2018년의 로맨스 영화관, 시네프리즘에 이어 외화 라인업이 추가되었다. 닥터 후 시즌 11을 국내 최초로 방영, 베니티 페어와 우주전쟁을 국내 최초로 방영하며 디킨시언 역시 국내 최초 방영.

이어 금토드라마도 제작 예정이다. 채널A의 금요일 드라마 열두밤이 주 1회 편성을 국내에도 도입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실패했다. 또한 주말드라마 커피야 부탁해가 토요일에 2회연속, 일요일에는 편성되지 않거나 갑자기 결방되는 등 중구난방식으로 편성되었고, KBS 하나뿐인 내편과 경쟁하기 위해 뉴스 시간도 20분 당기고 하나뿐인 내편보다 15분 일찍 편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이 나빴기 때문에 2039 타겟으로 한 로맨스 드라마를 금토 밤 11시에 편성하기로 한 것.

채널A는 드라마 제작을 본격화하기 위해 드라마센터까지 신설하며 공들였다. 당장 2019년에만 7월부터 드라마를 총 3편 제작하겠다는 계획. 또한, 예능도 10편 제작하겠다고 밝히며 2018년 대비 신규 제작 콘텐츠 수는 약 2배, 제작비 16.7%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9년 첫 채널A 금토드라마는 일본드라마인 메꽃 ~평일 오후 3시의 연인들~을 리메이크한 평일 오후 세시의 연인으로 7월 5일 밤 11시 첫방송했다.

신규 예능으로 지구인 라이브, 신입사원 탄생기-굿피플, 하트시그널 시즌3가 론칭된다고 한다.

승리-정준영 사건과 관련된 피해자들의 신원을 자세히 묘사한 메인 뉴스 보도로 인해 물의를 빚었다. 해당 보도는 당일 메인 뉴스에서 첫번째 기사 톱 보도로 다뤄졌고 게다가 기사에 단독까지 붙혀가며 주목도를 높혔다. 피해자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실루엣과 나이 직업 영상 등 피해자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쉽게 유추할 수 있을 만큼 자세한 정보들로 나열해놨다. 채널A는 논란이 일자 인터넷에 올린 뉴스를 삭제하고 다음날 메인 뉴스에서 사과했다. 하지만 이미 이 보도로 인해 수 많은 인터넷 매체가 피해자의 정보를 퍼날라 기사를 양산했고 모자이크도 없이 여러 인물들을 정준영 사건의 피해자라 적시하는 피해자 낙인 찍기, 아니면 말고 식의 인터넷 보도, 유튜브 영상들이 폭발적으로 생산되고 만들어졌다. 그리고 그 피해는 현재도 진행 중이다. 채널A에게는 사건의 피해자들의 절규가 한낱 화제거리 관심거리 이야기거리 밖에 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인지 시청자들의 의심의 눈초리가 커지고 있었다.

4월 26일 보도에서 김학의 사건의 피해자의 이름을 실명으로 보도하는 대형 사건을 또 일으켰다. 이 정도면 채널A는 피해자가 아니라 피의자를 대변하는 방송국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다 싶다. 채널A의 메인 뉴스 뉴스A에서 단독으로 김학의 사건 관련 리포트를 3꼭지 연속으로 보도하면서 윤중천의 인터뷰를 내보냈는데 이 부분에서 피해자의 실명을 육성으로 그대로 내보내는 일을 저질렀다.‘성폭력·성희롱 사건 보도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언론은 피해자의 신원이 노출될 수 있는 이름, 나이, 주소 등의 신상정보를 공개하지 않아야 함은 물론 보도 내용 중 근무지, 경력, 가해자와의 관계, 주거 지역 등 주변 정보들의 조합을 통해서도 피해자의 신원이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 보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적어놓았다. 하지만 채널A는 이를 철저히 지키지 않는 여러 행태들을 보였다. 한번은 실수라 하겠지만 채널A의 이어지는 피해자 특정 보도 사건들을 보면 이것들을 실수로 보기 어려운 것 아니겠냐는 시각들이 많이 생겼다. 피해자의 정보를 톱 뉴스로 내보내고 주목을 받고는 논란이 생기면 영상을 내리고 사과 방송을 하는 행태가 끊이지 않았다. 그 기사로 인해 생겨난 피해자에 대한 악의적 유튜브 영상, 인터넷 뉴스, 카카오톡 문자, 찌라시 등 2차로 생긴 피해에 대해서 제대로 책임을 졌다는 얘기도 없다. 보도의 기본 중의 기본을 다하지 않았다.

2016년 당시 JTBC가 최순실 게이트 관련으로 사건을 파헤치며 주목을 받았던 것처럼 조국의 비리 논란에 대해 사건을 파헤치면서 급격히 부상하기 시작했다. 같은 보수 언론인 TV CHOSUN도 마찬가지. 다만 조국 사태 자체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비해 여론이 뚜렷하게 갈리다 보니 조국 및 범진보 세력에 우호적인 언론도 부상하기는 마찬가지라고. 이 와중에 JTBC는 조국을 비판하여 친문 성향 시청자들의 이탈을 야기했고, 진짜 부상한 건 MBC 뉴스데스크이다. 이에 대해 TV CHOSUN의 기자는 반정부 성향 시청자는 TV조선과 채널A, 친정부 성향의 시청자는 문화방송을 중심으로 집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5.8. 2020년 상황

채널A 기자 취재윤리 위반 사건이 일어나며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4월 20일 4년 조건부 재승인을 받았다. 방통위에서는 채널A 검언유착 의혹 사건이 사실일 경우 재승인을 취소하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올해가 마지막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수사심의위원회는 해당 사건을 기자 이동재 개인의 일탈로 판단함에 따라 채널A에 대한 재승인 취소 가능성은 매우 낮아졌다고 봐야 할 것이다.

금토드라마 거짓말의 거짓말이 8.2%라는 2020년 기준 채널A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종영하였다.

5.9. 2021년 상황

시즌3가 방송되고 있는 도시어부는 꾸준히 2~3%대의 고정 시청률을 보이고 있으며 skyTV와 공동제작한 강철부대(예능)가 최고 시청률 6%대를 기록하며 종영하였고 화제성 부분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오은영 박사가 출연하는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또한 육아로 인한 고충이 많은 부모들에게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거듭하는 등 예능부문에선 꽤 약진이 있었다.

12월 1일부터 개국 10주년을 맞았다.

개국 10주년을 맞아 광화문 동아미디어센터 1층 오픈스튜디오를 새롭게 단장했다. 그리고 메인뉴스 뉴스A를 이곳에서 방송하기 시작했다.

연말부터 방송을 시작한 개국 10주년 특별기획 월화드라마 쇼윈도 : 여왕의 집이 방영 8회만에 6.4%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5.10. 2022년 상황

21년 연말부터 방송중인 월화드라마 쇼윈도 : 여왕의 집이 방영 회차마다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는 가운데 방영 14회만에 시청률 8.4%를 기록했다. 개국 이래 최고 시청률이다.
그리고 1월 18일 방송된 마지막회는 10.3%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개국 10년만에 처음으로 시청률 10%가 넘는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

6. 스포츠 중계

개국 이후 첫 스포츠 중계로 2012년 5월과 6월에 마산종합운동장 야구장에서 모회사가 주최하는 제66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의 4경기[7]를 생중계했다. 캐스터 정지원과 해설위원 임호균, 주성로, 황대연, 최해식 등이 해설진에 참여했다. 약간 버벅거리는 측면도 있었으나 첫 스포츠 중계라는 것을 생각하면 중계 퀄리티를 나름대로 괜찮게 뽑아낸 편. 2013년 6월에도 제67회 대회의 4경기를 중계하며, 해설위원으로 이경필, 한만정, 김용철, 민문식, 홍현우 등이 참여한다. 2014년 제68회 대회는 결승전만 3회초부터 8회초까지 생중계로 내보냈으며, 2015년 제69회 대회는 결승전을 SPOTV에서 제작한 화면을 받아 다음날 녹화중계로 내보냈다. 2016년은 중계 편성이 없었다.

또한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모터스포츠 대회인 2012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KSF)을 6월 16, 17일에 열리는 2라운드 대회부터 약 1주일 간격으로 외주 제작으로 녹화 중계했다. 이 대회 역시 동아일보가 후원하며, 자사의 레이싱 팀인 채널A 동아일보 레이싱팀[8]이 출전했다. 2013년 대회도 마찬가지로 녹화중계한다.

2013년 4월 22일 오전 0시에는 2013 KB금융한국 컬링 선수권대회 결승전을 녹화 중계했다.
권투 선수 손정오의 WBA 밴텀급 경기를 동년 11월 19일 밤 10시 생중계했다.

2014년 3월 23일 오후 3시 50분에 IFBA 여자 슈퍼페더급 세계타이틀매치를 생중계한다.

2016년 3월 13일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4국을 생중계로 편성했으며, 동년 3월 20일 모회사가 주최한 2016 서울국제마라톤대회(제87회 동아마라톤대회)를 채널A플러스와 동시 생중계로 편성했다. 중계진은 캐스터 정지원과 해설 황영조, 임춘애.

2016년 6월 18일에는 동아일보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공동 주최하는 국제 사이클 대회 투르 드 코리아를 녹화 중계로 편성했다.

2018년 CJ 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의 주관방송사가 되어 중계방송을 제작, 편성했고 관련 프로그램으로 슈퍼레이스 매거진을 편성했다.

개국 당시에 사용된 스포츠 중계의 타이틀 영상을 작정하고 만들어둔 듯하다. 타 종편사에 비해 가장 먼저 만들어졌고, 퀄리티가 꽤 높다. 한국프로야구, K리그 등 여러 팀들의 로고와 여러 선수들의 모습이 들어가 있다. 그러나 중계권이 없었다.

2018년 12월 31일 김연아가 6년만에 참가한 아이스쇼 '레볼루션 온 아이스'를 독점 중계했다.

7. 프로그램 목록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채널A/프로그램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8. 유튜브 채널

9. 사건사고

개국 첫날부터 시청률을 의식한 탓인지, 잠정 은퇴하고 은거중인 강호동 야쿠자와 연관되어 있다는 전혀 검증되지 않은 사항을 프로그램으로 내보냈다. # 물론 사실무근이다.

세계 최초로 개썰매를 이용, 그린란드를 종단한다는 내용의 다큐멘터리 트로이의 하얀 묵시록에서는 썰매개가 동족을 잡아먹는 장면을 여과없이 방영하는 선정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어그로를 끌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이것 외에도 12월 11일 P.M. 10~12시 경에 가난한 나라의 아이들을 다룬 다큐멘터리에서 12살 애들이 본드를 부는 장면과 헤롱헤롱대는 장면까지 나왔다.

게다가 방송 예정 프로그램으로 인간 박정희라는 특별기획 드라마를 제작한다하여 논란이 되었는데 문제는 예정만. 아직까지 작가 이외에 정해진 게 하나도 없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2012년쯤 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지만 이후에도 제작되지 않았으며 현재까지 아무런 소식이 없는것으로 보아 완전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방송 런칭회에서조차 뭘 하려는 건지 모르겠다는 기자들의 질타 기사가 끊임없이 나왔다. 관련 분석기사[9]

심지어 A씨 성관계 동영상과 블로그의 나체 사진을 모자이크 처리해 그대로 방송하였다. 그 외에 도가니의 숨겨진 뒷이야기라면서 학생의 성폭행 목격 증언을 아주 상세하게 다루는 등 뉴스의 막장화. 결국 종편 최초로 방통위 크리를 맞았다.

2012년 1월 17일 밤 10시, 메인 뉴스 뉴스A가 방송될 시간에 뉴스가 1시간 가까이 지연되는 방송사고를 쳤다.

5.18 민주화운동 북한군 개입설 방영으로 인해 논란이 있었다. 2013년 5월 15일, 김광현의 탕탕평평에서 5.18 북한 개입설을 주장하는 프로그램을 방송하였다. 실제 방송 내용에서는 모자이크 처리에 가명으로 나온데다가 이 사람이 진짜 그 당시 광주에 있었다거나 하는 근거도 없으며 이 사람 증언 자체도 모순되었다.
반박링크
반박링크 2

5.18 역사왜곡/채널A 항목 참고

또다른 종편 TV조선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방송되어 똑같이 논란이 일었다.

결국 채널A에서는 6일 뒤인 5월 21일 김광현의 탕탕평평과 채널A 종합뉴스에서 사과 방송 하였다. 그러나 방통위가 법적 제재를 결정하자 채널A의 보도국장은 "북한군이 개입 안했다는 증거가 어디있냐?"면서 되려 방통위원들에게 대들어서 논란이 일었다. 사과고 뭣이고 다 생쇼였냐

2013년 7월 7일 아시아나항공 214편 추락 사고 속보를 하는데 앵커 윤경민(국제부 부장)이 "사망자 2명은 모두 중국인입니다. 우리 입장에서 다행"이라는 멘트를 하여 논란이 일었다. 기사 이 소식은 중국의 포털사이트, 웨이보 등지를 통해 중국인들에게 알려지고 한국을 욕하는 댓글이 수만 개 달리는 등 중국 네티즌의 분노를 이끌어내었다. 기사 이와 관련해 외교부까지 나서서 사과를 받아달라고 하는 등 진화에 힘썼다. 대통령의 방미를 윤창중이 망쳤다면 방중은 채널A가 망쳤다는 말도 나온다. 이 건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해당 방송프로그램 관계자에 대한 징계' 및 '경고'를 받았다.

2013년 7월 18일 정준호 박종진의 쾌도난마에 출연하여 근무기강 문제가 불거지며 결국 폐지 결정이 내려진 연예병사 제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던 중 "군대에 다녀오면 누구나 그런 곳(안마시술소)을 가본다. 혈기왕성한 나이에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논란의 불을 지폈다. 다음날 자신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통해 해명과 함께 사과글을 올렸다. #

2013년 9월 23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대선 당시 전 청와대 대변인 윤창중의 막말 등을 여과없이 내 보낸 일에 대해 과태료 1500만원을 부과했다. 지난 17일 이 문제를 놓고 서명회의를 연 결과, "채널A가 출연자인 윤 전 대변인에게 '구두 경고'했다고만 할 뿐 제재를 받은 3건 모두 구체적 후속조치를 한 입증자료를 제시하지 못했다"며 방송법 제100조2항 위반으로 과태료를 매겼다고 설명했다. 이 조항을 최초로 위반한 점을 들어 과태료를 50% 감면, 건당 500만원씩 모두 1500만원을 부과했다. #

2013년 5월 2일 이언경의 직언직설에서 김대중이 북한의 간첩이라는 출연자의 발언을 여과없이 방송해 물의을 빚었다. 방통심의위는 제작진의 의견진술을 결정했다. 방통심의위는 김대중 간첩 발언을 해 물의 빚은 이언경의 직언직설 2013년 5월 2일 방송에 대해 2014년 2월 20일 관계자 징계 경고 조치를 내렸다.
뉴스 팩트10 법정제재를 받는다.
2014년 1월 9일 이언경의 직언직설에서 손석희의 논문 표절을 주장하는 출연자의 발언을 여과없이 방영했다. 방송통신심의위는 의견진술을 결정했다.

2014년 3월 12일에는 지난 1월 14일 방송된 박종진의 쾌도난마에서 호남지역에 대해 일방적인 비방을 한 변희재가 채널A 모든 프로그램 방송 영구정지라는 징계를 먹었다. 변희재는 ,폭행을 한 연예인도 복귀하는 마당에 영구정지가 뭐냐며 항의했다. 여담으로 잦은 막말로 이미 TV조선에서도 자체 출연정지 상태라고...

세월호 사건 후 오전에 박근혜가 담화문을 발표한 뒤, 오후에 UAE 원전 행사에 참석하러 출국했는데, 채널A의 나온 뉴스에서 박근혜가 비행기에 타면서 활짝 웃는 모습이 나온지라, 인터넷 상에서 사이코패스 대통령, 가식적인 눈물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채널A의 영상은 2013년에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갈 때 찍은 것이었다. 채널 A 뉴스가 자료 화면 표시 없이 예전 영상을 사용함으로서 괜한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

2014년 11월 5일 정용관의 시사병법에 나온 KAL기 폭파의 주범 김현희가 논란이 됐다. 방송 내내 무거운 분위기 속에 사죄하다는 말도 했지만 그녀의 방송 출연을 희생자 유가족들이 볼 때의 심정을 생각하면 과연 적절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2015년 ' 이동관의 노크[10]' 신년을 맞이하여 대선주자들의 전망을 한답시고 무속인을 불러다 놓고 정치평론을 하는 촌극을 연출하였다. 그러면서 '출연자의 주장은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힌다'는 자막을 띄우는 몰상식한 짓을 벌였다. 결국 해당 방송분은 방심위에 제소되었다. #

2015년 2월 7일 방송된 쾌도난마에서 서울대학교 교수가 여학생을 성추행한 사건을 보도하면서 서울대 정식 로고가 아닌 일베저장소에서 변형한 로고를 내보냈다. #

2015년 4월 21일엔 경남기업 회장 성완종과 전 국무총리 이완구의 이름 궁합을 뉴스로 보도했다.

2015년 5월 6일 시사프로그램 <김부장의 뉴스통>에서 ‘단독입수’ 자막을 내보내고 세월호 추모집회 관련 시위대의 경찰 폭행 사진을 공개했다. 하지만 방송에 등장한 세월호 시위대의 경찰 폭행 사진은 다른 사진이었다. 2008년 6월 28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벌어진 광우병 촛불집회에서 시위대에게 전경이 폭행당한 장면을 찍은 조선일보 사진과 2003년 한칠레 FTA 국회비준을 앞두고 열린 농민집회에서 오마이뉴스가 찍은 경찰과 시위대의 몸싸움 장면이었다. 방송 출연자들은 이 사진들을 보며 “폭력이 난무한 세월호 시위를 합리화할 수 있나”며 토론을 이어갔다. 진행자인 기자 김광현은 다음날 방송에서 “6일 방송에 등장한 경찰 폭행 사진 2장은 2003년 6월 농민시위, 2008년 6월 광우병시위 사진이었다”며 “철저히 검증하지 못한 제작진의 잘못이다. 관련자와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머리 숙였다. #1,. #2
채널A 보도본부 기자 61명은 5월 8일 성명을 내고 해당 프로그램 폐지와 문제된 출연자 영구 퇴출, 철저한 원인 규명과 책임있는 사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및 시행 등을 사측에 요구했다. #
이후 패널이었던 미래경영연구소장 황장수는 5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채널A를 규탄했다. 황장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전에 배포된 원고에서 이런 사진이 다뤄지는 줄 몰랐다. 방송 말미에 시위대가 경찰을 폭행하는 사진을 봤다. 나는 이 사진에 대해 몰랐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날(6일) 밤 전화가 와서, 제작진이 (사진을) 긁어왔다고 이야기했다. 그 이후 채널A 기자단이 문제 패널의 영구퇴출을 주장했다”며 “사전에 (사진의 진위여부를) 걸러내야 할 책임이 있는 채널A는 나에게 책임을 전가했다”고 주장했다. #
5월 15일, 김부장의 뉴스통은 폐지됐다.
6월 25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이날 전체회의에서 중징계를 결정했다. #

채널A에서 유튜브에 올라온 화제의 동영상이 뉴스 나오는 일이 있었는데 채널A측에서 저작권을 이유로 해당 원본 동영상을 차단하는 사건이 있었다. 해당 영상 현재는 해제되었긴 하지만... 사건에 대한 개요

2015년 8월 11일에는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의 일본어투 한국어 발음을 그대로 자막으로 띄웠다.

2015년 8월 15일 광복절 행사에서 위치 이동 때문에 불가피하게 박근혜의 손을 놔야 했던 김연아의 상황을 악마의 편집을 통해 고의적으로 외면한 것 같이 만들어 방송에 내보내는 만행을 저질렀다.

2016년 6월 18일 문재인의 안경이 페라가모제 명품테인 걸 특종으로 내보냈다.

2018년 1월 2일 "국군병원 없애라”는 제목의 단독 보도를 내보냈다. 주된 내용은 군 적폐청산위원회가 군 의문사 문제를 이유로 들어 군수도병원 1곳을 제외한 나머지 군 병원은 모두 폐지하는 의견을 냈다는 것이다. 군 적폐청산 위원들이 “의도된 악의적 오보”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덧붙여 위원 중 한명인 김광진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안건으로 상정한 적도 없고, 의결한 적은 더더욱 없다고 재차 확인시켜주었고 이 기사의 악의성이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기사

2018년 1월 말에는 낮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특급에서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구성을 비판하는 보도를 내보내면서 선수들의 인터뷰를 방송했다. 그런데 이 인터뷰는 사실은 6개월 전인 작년 7월에 이미 보도한 내용이었다. 마치 최근 인터뷰인양 아무런 추가 설명이나 자막없이 보도한 것이라 조작이 확실하다. 기사 이후 해당 내용을 다룬 '뉴스 특급'은 다음 날 사과 방송을 한 뒤 4일 만에 전격 폐지됐고, 최종회 클로징 제작진과 앵커는 중징계를 받았으며, # 결국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법정제재인 '주의' 조치를 받았다. #

방송분
보수 언론이 OO월 위기설을 설파하던 것처럼 이번엔 ‘4월 위기설'을 강하게 주장하였다. 그러면서 인용한 것이 뉴욕타임스의 "미군, 조용히 최후 수단 준비 : 북한과의 전쟁", NBC의 "트럼프, 주한미군 가족 동반 금지검토"란 제목의 보도인데 실제 기사 내용은 제목과는 다르게 전쟁 가능성이 현재로써는 낮다는 기사이다. 그리고 미국 정부도 선제타격은 현 상황에서 계획하지 않는다고 브리핑하였다. JTBC 팩트체크

2019년에는 박유천을 풍문으로 들었쇼에 출연시켜 논란이 일었다. 자기딴에는 옹호라던가 그런 것은 하지 않았다고 했지만 박유천이 눈물흘리며 긴장하는 모습을 여과없이 보여주며 누가봐도 감성팔이하러 나왔음을 알 수 있다.

6월 1일엔 연예계 97라인이라며 이태원 클럽에 다녀온 멤버 근황을 보여주던중 하등 상관없는 미성년자 그룹 NCT DREAM을 자료화면에 내보냈다.

9.1. 채널A 기자 취재윤리 위반 사건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채널A 기자 취재윤리 위반 사건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9.2. 5.18 북한개입설 보도사건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자세한 내용은 5.18 북한개입설 보도사건 문서
번 문단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0. 기타

오픈 스튜디오가 광화문역 5번 출구에 위치한 동아일보 청계천 사옥 1층에 있는데 국내 최초의 오픈 스튜디오라고 했으나 TV쪽에서만 최초이다(이전에 영업하던 국민은행 지점은 이동). 채널A 개국 한참 전, 그러니까 2000년대 초반부터 KBS 본관 1층에 KBS 제2라디오 KBS 2FM 전용 오픈 스튜디오가 존재[11]해왔기 때문. 뉴스 네트워크는 전국 각 지역의 9개 지방신문사[12]와 협약을 체결하여 방송한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선정하는 좋은 프로그램에 최다를 기록했다.
2011년 12월 1일 채널A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방송은 개국 특집 다큐멘터리로 방영된 트로이의 하얀 묵시록으로, JTBC의 뉴스 10과 TBC 추억여행의 뒤를 이은 0.905%의 3위 시청률을 기록했다.

스튜디오 디자인과 CG 그래픽 등을 은근히 잘 만든다. 종편 중엔 JTBC 다음으로 좋은 듯. JTBC는 절제되고 깔끔한 느낌을 준다면, 채널A는 파란색을 썼는데도 아기자기한 느낌을 준다.

제일 늦게 다시보기를 올렸는데, 놀라운 가격을 질렀다. 건당 700원, 30일권 15000원. 이는 JTBC의 500원을 상회하는데다 30일권 15000원은 콘팅(13500원)보다 비싸기 때문. 다만 JTBC도 다시보기 가격을 500원에서 700원으로 인상하고 TV조선, MBN[13]도 700원이라 현재는 가격 가지고 까이지는 않는다. 2012년 9월 4일부터 채널A의 다시보기 가격이 재조정되었는데 이에 의하면 고화질은 건당 1,000원을 내야 한다. 일반화질은 기존대로 700원.

스마트폰 뉴스 앱과 N스크린 앱(Waplayer)을 운영중이다. 뉴스 앱과 달리 Waplayer 앱은 아이폰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는다.

안티들에게는 애널A라는 멸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해외 드라마들을 수입하여 '프리미어 드라마'라는 이름으로 방영한다. 닛폰 테레비에서 2010년에 방영한 드라마 마더 방송한 바 있으며, 미국 ABC에서 방영한 드라마 팬암 방송했다. 2012년 8월부터는 ' 판관 포청천 2012'를 한국어 더빙하여 방송하기도 했다. 9월 22일부터는 TNT에서 방송한 프랭클린 & 배시를 방송했으며, 10월 17일부터는 미국 Showtime에서 방송한 빅C 시즌 1을, 12월 26일부터 시즌 2를 방송한다. 10월 27일부터는 미국 ABC에서 방송한 가디언을 방송한다.

종편 중에는 MBN에 이어 두 번째로 24시간 방송 체제를 선보인다. 그러나 일요일 새벽에는 안한다(…).

프로그램을 CU미디어, 디원TV, ETN, GTV, Trendy, 마운틴TV, 동아TV(폴라리스TV), 텔레노벨라, skyTV, YTN 사이언스, YTN2 등 여러 사업자에 꾸준히 판매하고 있는 듯.

2012년 9월경에 징글(jingle)이 약간 변경되었으며 '채널 에이'라고 말하는 목소리가 추가되었다.

북한과 탈북 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진다. 그 예로 탈북 여성들을 소재로 한 예능 프로그램 이제 만나러 갑니다를 정규편성하고 있으며, 2013년 1월에는 탈북 과정을 취재한 다큐멘터리 2부작 '특별취재 탈북'을 방송한 바 있다. 이는 TV조선과도 비슷하다.
채널A 탈북이 휴스턴 국제 영화제에서 다큐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13년 3월 18일부터 종편 중 가장 마지막으로 SDTV 채널에서 아나몰픽 화면으로 송신한다.

민주당 최민희 의원실이 방송통신위원회에‘저축은행의 종합편성방송채널 투자 관련 각 사업자별, 저축은행별 사업계획서상 투자금액, 실제 투자금액’을 요청한 결과에서 채널A에 1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약정한 미래저축은행은 실제로 46억원을 투자했다. 제일저축은행은 약정한 30억원을 모두 투자했다. 현대스위스2저축은행은 15억원을 약정한 뒤 실제로는 10억원을 투자했다. 3개 저축은행이 총 86억원을 출자한 셈이다. 그런데 미래저축은행과 제일저축은행이 당시 비리에 연루되어있어서 파문이 예상된다. # # 최민희는 이 사건에 관여하여 직접 채널A를 고발했다.
방통위가 채널A 재승인을 위해 고의로 감점을 누락시켰다는 의혹을 받았다. 기사
2013년 7월에는 진행자의 이름이 붙은 시사 프로그램 및 일부 교양 프로그램들의 방송명에서 진행자 이름이 빠졌다. 예를 들면 김광현의 탕탕평평은 탕탕평평이 되는 식.

언론개혁시민연대(이하 언론연대)와 언노조, 언론인권센터는 5일 <종편·보도PP 승인 신청 사업자의 승인심사 1차 검증 결과>를 2차로 공개했는데 채널A가 승인장 교부시 변동된 주주들 중 전주가 누구인지 모르는 109억원이 유입된 것으로 드러났다. 먼저 수상하다고 의심받는 주주는 한화생명신탁으로 무려 109억9000만원을 투자했다. 하지만 문제는 전주가 누구인지 현재로서는 알 길이 없다는 점이다. 또, 203억원을 투자한 이앤티라는 회사는 2010년 말 자산총액이 97억8000만원이었던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다음은 100억 원을 투자한 리앤장실업이다. 리앤장실업은 2010년 11월 초 신설된 회사인데 거액을 종편에 투자한 것에 대해 이번 심사검증에 참여한 김상조는 의구심을 나타냈다. 미래저축은행 전 회장 김찬경이 채널A에 차명으로 100억을 투자했고 리앤장실업이 사실상 유령기업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

김상조는 채널A에 60억원을 투자한 ‘고월’이라는 곳이 가장 수상하다고 지적한다. 이유는 감사원 자료 결과, ‘고월’이라는 곳은 채널A에 투자를 했을 당시 이미 자본잠식이 심각했기 때문이다. 말그대로 수상한 기업들에게서 472억원을 투자받은 셈이다. #

엎친데 덮친 격으로 사실상의 2대주주 도화엔지니어링 회장 김영윤에 대해 검찰이 4대강 사업 과정에서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2009년 4대강 설계를 수주하면서 ‘4대강 사업의 최대 수혜업체’로 떠올랐다. 지난 정부에서 관급공사를 대량 수주하면서 2010년 매출이 3천220억원, 순이익은 347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런 도화엔지니어링의 채널A에 240억 원(동일인주주 포함하면 520~530억원)을 출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그럼에도 동아일보와 채널A는 이 사실을 누락시켰다는 것. #

KT(20억), 현대그룹(30억), 코오롱그룹(10억), 현대중공업그룹(50억), KCC그룹(50억)이 채널A에 신규로 출자한 사실이 드러났다. #

김찬경이 만든 리앤장실업이 채널A에 100억원을 출자했다가 금방 회수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사업 승인장을 받는 데 급급했던 채널A가 자본금을 ‘돌려막기’ 식으로 조성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최민희는 “방통위와 채널A는 이앤티와 리앤장실업으로부터 누가 지분을 사들였는지 밝혀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주주 구성에 떳떳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언론이 제구실을 할 수 없다. 재승인 심사 때에는 지분율 1% 이상의 모든 주주에 대해 엄격한 기준으로 심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2013년 12월 27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승인조건 위반으로 시정명령을 받았다. 기사

묘하게 해공군 강화에 대한 단독 보도를 내는 경우가 많다. 독도함에 F-35B를 탑재한다는 추측성 기사나 #, F-35A가 3차 FX 사업에서 최종 낙점됐다는 오보 #를 하기도 하고. 아예 항공모함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사설을 내기도 했다.

또한 2016년 가을 정기개편 이전까지만해도 유지되었던 아침 메인 뉴스 굿모닝A를 퇴출한 후 아침 뉴스가 독립 프로그램으로 가고 훗날 폐지되는 대신 이슈 투데이, 토요 랭킹쇼, 선데이 모닝쇼가 아침 뉴스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고, 애니메이션이 강화되었으며, 비어있는 대역은 김현욱의 굿모닝[14]이 차지했다.

이후 9월 18일부터 이슈 투데이가 뉴스A LIVE로 변경되었고, 2018년 3월 12일부터 낮 뉴스로 편성하고 있으며, 2018년 7월 28일부터 선데이 모닝쇼가 선데이 뉴스쇼로 환원되면서 토요 랭킹쇼, 선데이 뉴스쇼도 낮 뉴스로 편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채널A는 다른 종합편 성채널과는 달리 유일하게 아침 뉴스를 편성하지 않는다.

어쩔 때에는 정파도 월 1~2회, 많게는 3회 정도 들어가며 다큐멘터리 편성을 위해 새벽 4~5시대에 한하여 YTN 사이언스, 마운틴TV, ONT, skyTV[15] 등으로부터 판권을 사와 편성한다.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 조사에 따르면 종편 4사중 집중도 1위를 차지했다.

파일:물분해.jpg
제작진이 단체로 돈건지 모르겠지만 유사과학을 상당히 많이 보도한다.

10.1. 뉴스 멘트

"채널A 뉴스 OOO입니다."[16][17]

11. 주요 채널번호

채널A는 JTBC처럼 비슷하게 혼재하고 있는 것이 특기이다. 번호는 8, 13, 14, 15, 16, 17, 18, 20, 21, 22번 등으로 다양하게 배출한다. 20번 이후 채널 대역으로 송출되는 곳은 아름방송이 21번(아날로그 한정)을, 서경방송은 아날로그, 디지털 모두 22번으로 송출한다. 그러나 딜라이브 용산방송의 8VSB 채널 역시 8-1번으로 송출되는 것이 주요 이점으로 볼 수 있다.
다만 현재는 사라진 에브리온TV에서는 7번으로 배정되어 있었으며, 에브리온TV 시작 페이지에 항상 고정되어 있었다.

12. 소속인물

12.1. 역대 임원

12.1.1. 회장

12.1.2. 부회장

  • 안국정 (2011.4 ~ 2012.4)

12.1.3. 사장

  • 유재홍[18] (대표이사, 2011.4 ~ 2014.3)
  • 김재호 (대표이사, 2014.3 ~ 현재)

12.1.4. 전무

  • 임채청 (대표이사, 2014.3 ~ 2016.12)
  • 김차수 (대표이사, 2018.12 ~ 현재)

12.1.5. 상무

  • 임채청 (총괄상무, 2011.5 ~ 2014.3)
  • 김차수 (대표이사, 2017.3 ~ 2018.12)
  • 임규진 (2018.12 ~ 현재)

12.2. 역대 보도수장

12.2.1. 보도본부장

  • 김차수 (2011.5 ~ 2013.12)
  • 박제균 (2013.12 ~ 2015.12)
  • 임규진 (2015.12 ~ 2018.12)
  • 김정훈 (2018.12 ~ 2020.6)
  • 강수진[19] (2020.12 ~ )

12.3. 주요 간부

12.4. 현직 기자

12.5. 전직 기자

  • 백미선 - 충주MBC 출신
  • 유상욱 - MBN 출신. JTBC로 이적
  • 김관 - OBS 출신. JTBC로 이적 후 퇴사
  • 박정훈 - 동아일보 출신. TV CHOSUN으로 이적
  • 이일주 - OBS 출신. TV CHOSUN으로 이적
  • 차주혁 - KNN 출신. MBC로 이적
  • 신재웅 - MBC로 이적
  • 류병수 - MBC로 이적. 현재는 TV CHOSUN 소속
  • 윤정혜 - MBC로 이적. 현재는 퇴사
  • 고정현 - SBS로 이적

12.6. 현직 아나운서

  • 황수민

12.7. 전직 아나운서[35]

12.8. 현직 기상캐스터

  • 남혜정
  • 정재경
  • 박소연

12.9. 전직 기상캐스터[38]

13. 노동조합

  • 채널A 노동조합: 미가맹. 2019년 2월 13일에 설립되었다.

14. 주변 교통편

14.1. 광화문사옥 (동아일보)

14.1.1. 지하철역

14.1.2. 버스

||<tablewidth=100%><tablebordercolor=#000000,#dddddd><tablebgcolor=#ffffff,#1f2023> 근처 정류장 ||
{{{#!wiki style="margin:-0px -11px -5px"
{{{#!folding [ 정류장 및 버스 목록 ]
{{{#!wiki style="margin-top:-5px;margin-bottom:-11px"
새문안로 쪽 정류장(광화문 • 금호아시아나본관앞)
세종대로 쪽 정류장( 광화문/서울신문사/프레스센터/KT광화문지사/세종문화회관) [44]
경희궁 [45] }}}}}}}}}

14.2. 상암동사옥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

14.2.1. 지하철역

14.2.2. 버스

15. 관련 문서

대한민국 보수진영 관련 문서
{{{#!wiki style="margin: 0 -10px -5px; min-height: 26px"
{{{#000,#e5e5e5 {{{#!folding [ 펼치기 · 접기 ]
{{{#!wiki style="margin: -6px -1px -11px; word-break: keep-all"
대한민국 보수정당
파일:국민의힘 흰색 로고.svg 파일:충청의미래당 로고.svg 파일:한국국민당(2015년) 흰색 로고.svg
이준석 박석우 윤영오 }}}
{{{#!wiki style="margin: -21px -1px -11px; word-break: keep-all"
집권정부 이승만 정부 · 장면 내각(범민주) · 박정희 정부 · 최규하 정부 · 전두환 정부 · 노태우 정부 · 문민정부 · 이명박 정부 · 박근혜 정부 · 윤석열 정부
사상 대한민국의 보수주의 · 우파 · 보수주의 · 자유보수주의 · 사회보수주의 · 경제적 자유주의 · 반공주의 · 신보수주의 · 전통적 보수주의 · 내셔널리즘 · 중도실용주의 · 중도개혁주의 · 국민보수주의 · 우익대중주의 · 일민주의 · 기독교 우파 · 기독교 민주주의 · 공화주의 · 보수자유주의 · 국민자유주의 · 녹색 보수주의 · 재정 보수주의 · 반동주의 · 우파적 자유지상주의 · 진보적 보수주의 · 질서자유주의 · 대안우파 · 엘리트주의 · 협동조합주의 · 권위주의 · 국가주의 · 안티페미니즘 · 보수주의 페미니즘 · 문화적 보수주의
정치인 대통령 이승만 · 윤보선(범민주) · 박정희 · 최규하 · 전두환 · 노태우 · 김영삼 · 이명박 · 박근혜 · 윤석열
부통령 이시영 · 김성수 · 함태영 · 장면(범민주)
대통령 후보 김구 · 신익희(범민주) · 조병옥(범민주) · 오재영 · 김종필 · 정주영 · 이회창 · 이인제 · 심대평 · 홍준표 · 안철수 · 유승민
국무총리 이범석 · 장면(범민주) · 장택상 · 정일권 · 김종필 · 이회창 · 박태준 · 황교안
국무위원 제1공화국 · 제3공화국 · 제4공화국 · 제5공화국 · 노태우 · 문민 · 이명박 · 박근혜 · 윤석열
국회의원 광복-제2공 · 5.16-3당 합당 · 3당 합당 이후
당 대표 광복-제2공 · 5.16-3당 합당 · 3당 합당 이후
광역자치단체장 민선 광역자치단체장
지식인 자유주의 황석영(범민주) · 조순(범민주) · 박세일 · 신율 · 이어령
우파민족주의 김지하 · 김정배 · 최광식
뉴라이트 이석연 · 나성린 · 이영훈 · 신지호 · 권희영
시장자유주의 복거일 · 공병호 · 전원책
반공주의 조갑제 · 제성호 · 이문열 · 김동길
기타 서경석 · 이인호 · 하영선 · 서민
정파 강경보수 친박 · 친황 · 친홍 · 청구동계 · 민정계
온건 · 개혁보수 친이 · 친윤 · 친안 · 친무 · 이회창계 · 상도동계 · 친오 · 새로운보수당계 · 친유 · 소장파 · 민주당계 보수
시민단체 · 사단법인 바른사회시민회의 · 국민행동본부 · 대한민국재향군인회 · 자유경제원 · 바른군인권연구소 · 고엽제전우회 · 전국경제인연합회 · 한독 경제인회 · 이클린연대 · 한국대학생포럼 · 청년정치학교 · HOW's · 박사모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 안티페미협회 · 신전대협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범민주)
언론 제도권 조선일보 · 중앙일보 · 동아일보 · 문화일보 · 국민일보 · 세계일보 · 데일리안 · 서울경제 · 한국경제신문 · 매일경제신문 · TV CHOSUN · 채널A · MBN
비제도권 뉴데일리 · 데일리안 · 미래한국 · 시사포커스 · 우파 유튜버
정당연대 국제민주연합 · DJP연합(범민주·해체) · 선진과 창조의 모임(해체) · 민주통합의원모임(범민주·해체)
역사 제1공-제4공 · 제5공-문민 · 국민 · 참여 · 이명박 · 박근혜-현재 · 계파 역사
관련 문서 대한민국 보수정당 · 제3지대 정당 · 대한민국 극우정당 · 보수정당 틀 · 제3지대 정당 틀 · 극우정당 틀 · 국민의힘의 계파 분류 · 극우정당의 계파 분류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 · 국민미래연구원 · 애국정책전략연구원 · 아산정책연구원 · 자유기업원
창작물 자민이 · 환생경제 · 오른소리가족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 엠엘비파크 · 일베저장소 · 와이고수 · PGR21 · 청년의꿈 · 스누라이프 · 이글루스 뉴스비평 밸리
관련 정당 중도 국민대통합당 · 한국복지당 · 거지당 · 남북통일당 · 독도한국당 · 개벽의시대 · 통일한국당
극우 가나코리아 · 국민참여신당 · 국민혁명당 · 대한당 · 친박연대 · 새누리당 · 신한반도당 · 우리공화당 · 자유당 · 자유민주당 · 자유의새벽당 · 친박신당 · 한나라당 · 한반도미래연합 · 혁명21
다른 진영 관련 문서 ( 진보 · 민주당계 · 보수)
}}}}}}}}}}}} ||



[1] 2013년 기준 [2] 1981년 9월 7일 KBS 라디오서울로 개칭, 1991년 3월 11일 폐국. [3] 도시어부와 강철부대의 연출자인 장시원 CP가 채널A → JTBC로 이적함 [4] 안국정은 SBS 보도국장, 보도본부장, 사장, 상임고문을 역임했으며, 박희설은 SBS PD, CP, 비서실 부장 등을 역임했다. [5] 현재의 최고 시청률 기록은 11.35%의 JTBC 뉴스룸이 가지고 있다. [6]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전국 13세 이상 시청자 만4400여 명을 대상으로 TV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질적 수준을 조사해 이를 지수화한 것. [7] 8강전 2경기, 4강전 1경기, 결승전 [8] 2011년 6월에 창단한 팀이다. [9] 다만 개국 후를 대체적으로 생각보다 방송이 잘 나왔다는 평이다. 문제는 시청률이지만. [10] 이동관은 본래 동아일보 출신이다. 그래서 그런지 자주 나오는 편. [11] 오픈스튜디오라 하기 애매한 것이.. DJ 부스와 바깥간에 조정실이 있기 때문에 [12] 이른바 '한국지방신문협회(한신협)' 경인일보, 강원일보, 대전일보, 부산일보, 경남신문, 매일신문, 광주일보, 전북일보, 제주일보 [13] 2013년 9월 2일부터 유료화 [14] 현재는 행복한 아침이라는 제목으로 변경되었다. [15] 한식기행, 감성여행 섬, 아틀리에 스토리 시즌2 등이 있다. [16] MBN과 함께 종편에서 뒤에 뉴스를 붙여서 멘트를 쓴다. JTBC, TV조선과 뒤에 뉴스를 붙히지 않고 달리 구별하여 코멘트를 쓰게 된다. [17] 몇몇 기자의 경우 "채널A 뉴스 OOO입니다." 대신 "채널A OOO입니다."라고 사용하는 기자들도 있다. [18] 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19] 종편 최초의 여성 보도본부장. [20] 쾌도난마 하차 이후 프리랜서 방송인 → 정계 입문 → 낙선 후 겸임교수 → iHQ 대표이사로 재임. [21] 2014년 전무로 승진하였으나 퇴사 후 프리랜서로 활동 중. [22] 과거 경인방송이 iTV 시절 당시 활동한 이력이 있다. [NEWSA] 뉴스A 앵커 [24] 뉴스A 평일 여랑야랑 전담 [25] BBS 아나운서 [26] 아나운서에서 전직 [27] 아나운서에서 전직 [ALIVE] 뉴스A LIVE 앵커 [TOP10] 채널A 뉴스 TOP 10 앵커 [30] 성유미 연합뉴스TV 아나운서의 남편 [NEWSA] [32] 기상캐스터에서 전직 [ALIVE] [ALIVE] [35] 직종 전환한 인물은 기자 문서를 참고 [36] 개명 전 이름은 손아롱 [37] 현 유튜버 [38] 직종 전환한 인물은 기자 문서를 참고 [39] 현재 변호사로 활동중이다. [40] 현 프리랜서 MC [41] 현 프리랜서 MC [42] 연합뉴스TV 뉴스캐스터, 현 SBS 기상캐스터 [43] 현 연합뉴스TV 아나운서, 전 KBS대전 기상캐스터 [44]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2020년 9월 30일부터 운행중단 [45]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2020년 4월 16일부터 운행중단

분류